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경험/해외여행

부산 PCR검사│해외 출국 영문증명서 당일 발급 (+씨젠의료재단)

by 매거진 로지 2021. 12. 29.

안녕하세요, 로지입니다 :D 

지난 12월 20일, 코시국 이후 첫 여행으로 스코틀랜드에 도착했습니다. 예전처럼 쉽게 올 수 있는 게 아니었고, 사전에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았습니다. 해외 출국 시 꼭 준비해야 하는 필수서류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서도 '코로나19 PCR 음성 확인서(영문증명서)'에 대한 발급과 비용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해외 출국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직접 PCR 검사를 하고, 영문증명서까지 쉽고 빠르게 준비할 수 있었던 씨젠의료재단 부산센터 이용후기를 알려드릴게요. (본 후기는 직접 방문 후, 비용을 지출한 내 돈 내산 정보입니다)

 

 


 

PCR 검사란?

■ PCR (polymerase chain reaction) 검사
코로나19 활성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검사. 목 안 쪽과 콧 속 깊숙이 면봉을 넣어 채취한 검체에서 리보핵산(RNA)을 추출한 뒤, RNA를 증폭해 코로나19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자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PCR 음성확인서/영문증명서 발급에 대한 고민

여행이나 출장 등 방역 목적이 아닌 경우 PCR 검사를 개인이 유료로 받아야 하는데, 이를 영문증명서로 발급받는데 별도로 비용이 청구됩니다. 민간병원에서 PCR 검사를 받은 뒤 음성 확인서와 영문증명서를 발급받는 데는 약 8만 원~20만 원까지 소요된다고 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부산 지역에서 PCR 검사 및 영문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보니 운영시간과 비용이 천차만별이라 고민이 많았습니다.

 

▼ PCR검사할 수 있는 병원정보 (국민안심병원 목록 - 보건복지부)
https://www.mohw.go.kr/react/popup_200128.html

 

'직장을 병행하면서 서류를 준비하기까지 어떻게 해야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을까?'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가 계속 업데이트되는 상황이라, 실시간으로 스코틀랜드 정부 지침을 확인하면서 서류를 준비했습니다. 2021년 12월 18일 기준, 한국에서 비행기가 출발하는 48시간 이내 음성 확인서가 필요해서 주말에 PCR 검사 + 영문증명서까지 당일 발급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찾게 되었습니다. 

 

 

 

 

씨젠의료재단에서 PCR 검사를 받은 이유

인천국제공항에서도 출국객을 대상으로 영문 음성 확인서를 발급하는 코로나19 PCR 검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 -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 인천공항 코로나19 검사센터
3개소(T1 2개소, T2 1개소) 모두 동일 비용으로 운영

- PCR검사 비용(내국인 기준)
: 평일 126,000원 │ 주말, (평일 7시~ 9시) 130,000원

- 운영시간
:
07시 ~ 18시 (점심시간 : 12시~13시 제외. 연중무휴)


인천국제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기 전 PCR 검사 및 증명서를 한 번에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편리한 시스템이지만, 검사시간 15:00~18:00 대상자 일 경우 익일 08:00 이후에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부산역에서 서울역을 거쳐 인천국제공항에서 바로 비행기를 타야 하는 저에겐 불가능한 일정이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변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출국 전날 미리 준비를 마치고 싶었고, 검사 결과를 빨리 확인할 수 있는 씨젠의료재단 부산센터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씨젠의료재단 홈페이지

■ 씨젠의료재단에서 PCR 검사받은 이유

연중무휴. 평일 저녁 / 주말에도 검사소를 운영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지역) 

인터넷으로 미리 방문시간 예약 → 불필요한 대기 없이 PCR 검사 가능 

당일 검사 후, 최소 5시간 뒤에 결과 확인 가능

결과지(PDF파일)를 문자+메일 발송 → 재방문 없이 원하는 곳에서 출력 가능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다른 병원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시간 대비 합리적이라고 판단

■ 예약사이트 
https://direct.seegenemedical.com/main_kor/

 

 

 

씨젠의료재단 부산센터 PCR 검사 후기

* 위치 :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97 (초량동) 씨젠의료재단 부산경남검사센터
 

- 대중교통 이용 시 : 부산 지하철1호선 초량역 9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50m

- 주차안내 : 검사센터 건물 옆 지원더뷰시티 1층 노면 주차장(부산광역시 동구 고관로 40)

※ 주차장이 혼잡할 수 있으므로, 대중교통 이용을 추천합니다. 

 

초량역 9번 출구 인근에 위치한 빌딩에 도착하면 입구에 안내문이 부착되어있습니다. 출국자 코로나 검사자는 엘리베이터 사용이 불가하니 계단을 이용해서 2층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1. 2층에 도착해서 체온 측정 후, 손소독과 비닐장갑 착용하고 직원 안내에 따라 내부로 이동합니다. 

 

2. 출국용 코로나19 검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이름, 생년월일, 성별, 여권번호, 휴대폰번호, 도착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사항 등 간단한 내용입니다. 

3. 신청서+여권(★꼭 챙기세요) 제출한 뒤, 검사비를 수납합니다. (인터넷 예약 시, 사전 결제도 가능) 

 

4. 수납을 완료하면 코로나19 PCR검사 키트를 들고, 직원 안내에 따라 검체 채취실로 갑니다. 

- PCR검사는 병원, 국가마다 방법이 다르긴 한데 씨젠의료재단 부산센터에서는 입 속 어금니 쪽 한번, 콧 속 깊이 한 번 쿡- 하고 끝났어요. 아프다는 후기들을 많이 봐서 겁먹었었는데, 순식간에 끝나서 괜찮았습니다. 

 

5. 검사를 마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최소 5시간 정도 걸린다고 해서 집에서 얌전히 기다렸습니다.

- 2021.12.18.(토) 오전 8시 57분 검사 → 오후 2시 45분쯤 문자 / 메일로 음성결과가 왔습니다.

- 검사 결과 확인 링크를 클릭해서 '수검번호+생년월일'을 입력하면 결과지(PDF)를 저장 및 출력할 수 있습니다.

- 방문 수령을 원하는 경우는 센터 운영 시간 중에 신분증(여권)을 지참하여 내원하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센터는 원래 오전 9시부터 운영되는데, 제가 너무 일찍 도착하는 바람에 대기실에 앉아있으니 직원분이 운영시간보다 먼저 검사를 시작해주셨어요. 신청서 작성부터 수납, 검사까지 총 10분도 안 걸린 것 같습니다. 그간 고민했던 시간에 비해서 참 간단하고 짧아서 허탈하기도 했지만, 음성결과받고 출국 전에 미리 출력까지 해놓으니 속이 시원했어요. 코로나19 PCR 음성확인서(영문증명서)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할 때 - 두바이 공항에서 경유할 때 알차게 잘 사용했고, 어떤 문제도 없었습니다.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공항으로 입국할 때는 자동입국심사 통과해서 서류들을 보지 않았어요) 

 

 


 

 

오늘 로지의 생활정보 '부산 PCR 검사 및 영문증명서 발급'에 대한 후기를 공유해드렸는데요. 본 이용후기는 특정 기관에 대한 추천이나 정답이 아닌, 여러분의 결정하고자 하는 방향의 하나의 선택지로써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해외 출국 준비하시는 분들 건강하고 안전한 일정이 되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ps. 매거진 로지에 방문해주시고,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