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 경험/해외여행

코로나 시대, 영국 스코틀랜드로 출국하기 (에미레이트 항공 / 두바이 공항 환승)

by 매거진 로지 2022. 1. 4.

 

안녕하세요, 매거진 로지입니다🙂

코로나로 몇 년째 국내여행은 물론, 해외여행도 편하게 다닐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현재 예정된 일정을 앞두고 걱정하시는 분들, 울며 겨자 먹기로 취소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저는 2021년 12월 20일, 버킷리스트였던 영국 스코틀랜드로 여행을 왔습니다. 코로나와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 이슈가 많았지만 지금이 아니면 언제 갈 수 있을지 모르겠더라고요. 평생 기약 없는 꿈이 될 것 같아 큰 마음먹고 진행했고 결론은 잘 도착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지금도 영국 스코틀랜드에 머물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시대, 영국 스코틀랜드로 출국한 후기 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인천 - 두바이 공항 환승 - 영국 스코틀랜드 입국서류

1. 여권  

2.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영문)

3. 패신저 로케이트 폼(PLF) → 출국 48시간 전부터 작성 가능

4. PCR 검사 음성결과서(★영문)

5. Day2 PCR 검사 예약 일련번호 → 위 3번 PLF폼에 입력

※ 2021년 12월 18일 출국 당시 기준입니다

 

 

공항철도로 서울역-인천국제공항 가는 방법


1.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로 가기 위해 서울역에서 공항철도를 이용했습니다. 현재 코로나 때문에 직통열차를 운행하지 않아 일반열차를 이용했습니다. 

2. 공항철도 소요시간 : 서울역 ~ 인천공항 1터미널 역까지 총 59분
(공덕 - 홍대입구 - 디지털 미디어시티 - 마곡나루 - 김포공항 - 계양 - 검암 - 청라국제도시 - 영종 - 운서 - 공항 화물 청사 - 인천공항 1터미널 - 인천공항 2 터미널) 

3. 공항철도로 인천공항 1터미널 역에 내리면 공항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에스컬레이터와 무빙워크가 잘 되어있어서 큰 캐리어도 이동하기에 무리가 없었습니다. 

👉공항철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체크인


1. 일요일 오후 6시 시간대의 인천국제공항 모습입니다. 코로나 때문인지 굉장히 한산했습니다. 

2. 대부분의 식당이 운영을 하지 않아서 지하 1층에 있는 스타벅스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녁 7시~8시쯤이었는데 샌드위치 등의 빵 종류가 모두 매진이었어요.  

3. 체크인 카운터가 오픈할 때까지 대기 좌석에 있는 충전 탑을 이용했습니다. 휴대폰이나 보조배터리를 미리 충전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면세점 / 롯데인터넷면세점 이용


1. 체크인 카운터에서 여권 / 서류 검사 / 수화물을 부치고, 기내 수화물 검사 후 면세점을 이용합니다. 

2. 영업 종료 시간 전이라 조명을 밝게 켜져 있었는데. 전체적으로 한산한 풍경이었습니다. 매장별로 직원도 1~2명뿐이고, 이용하는 사람도 거의 없었습니다. 

 

1. 후기들을 미리 찾아보니 매장에 없는 물건이 많다고 해서 롯데인터넷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했습니다. 

2. 주문을 완료하면 출국 인도장 안내 문자가 옵니다. 해당 링크에 접속하면 주문내역과 상세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인도장 도착' 은 주문한 상품이 인도장에 도착했다는 의미로 이 단계가 확인되어야 상품 픽업이 가능합니다.  

 

 

 

인천-두바이행 비행기(에미레이트 항공) 탑승


1. 인천국제공항 → 두바이 공항까지 에미레이트 항공(Boeing 777-300ER)을 이용했습니다.  

2. 소요시간 : 10시간 15분
인천 출발 (현지 시간) 23:50 ~ 두바이 도착 (현지 시간) 오전 05:05

3. 장거리 비행이라 에미레이트 항공 어메니티 파우치와 담요를 받았습니다. 파우치 안에는 양말, 안대, 귀마개, 칫솔, 치약, 마스크, 손소독제가 있었습니다. 

 

1. 탑승한 비행기가 신형 기종인지 좌석 스크린 크기가 넓고, 화장실도 깨끗했습니다.

2. 한국에서 출발하는 항공편이라 엔터테인먼트 '영화' 메뉴에 한국어 영화도 볼 수 있었습니다. 최신 영화가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장거리 비행이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3. 밤 비행기 탑승객들을 위해 기내 조명이 꺼지고, 예쁜 밤하늘을 닮은 별 조명이 켜졌습니다. 

 

 

에미레이트 항공 기내식 

1. 에미레이트 항공 기내식 (인천 → 두바이 공항)  

- 첫 번째로 선택한 메뉴는 치킨 / 밥 / 데친 시금치 / 빵 / 김치 / 참치 마카로니 샐러드 / 라즈베리 케이크 / 물

- 두 번째로 선택한 메뉴는 깨죽 / 빵 / 김치 / 과일 / 물 

- 에미레이트 항공 기내식이 맛있다고 소문나서 기대를 많이 했는데, 정말 맛있었습니다. 김치도 맛있고, 디저트로 함께 나오는 과일과 케이크도 평균 이상이었어요. 비행기에서 이렇게 잘 먹을 줄 몰랐는데 행복했습니다. 

 

2. 에미레이트 항공 기내식 (두바이 → 스코틀랜드 공항) 

- 첫 번째로 선택한 메뉴는 그릴 치킨 / 매쉬 포테이토 / 브로콜리 / 콘 살사 / 애플 캐러멜 무스 / 빵 

- 두 번째로 제공된 메뉴는 페스츄리 빵 / 체리 요거트 

- 두바이에서 스코틀랜드까지는 오전 시간대 비행이기도 하고, 8시간 정도 걸려서 식사와 간식이 제공되었습니다. 페스츄리 안에 새콤달콤한 잼이 들어있고 체리 요거트도 엄청 상큼하고 달달해서 맛나게 먹었습니다. 

 

 

 

 

두바이 공항에서 환승하기


1. 스코틀랜드 행 환승을 위해 비행기에서 내리면 'Connections'라고 적힌 안내판이 곳곳에 있습니다. 

2. 비행기 편명과 시간, 환승게이트를 알려주는 게시판에서 정보를 확인하고 이동합니다. (환승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으니 자연스럽게 따라가면 됩니다) 

3. 인천공항과 마찬가지로 기내 수화물 검사를 마치고 면세점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두바이 공항 면세점 이용


1. 두바이 공항은 세계적인 허브 공항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2. 현재 면세점도 24시간 운영되어 새벽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분위기가 활발했습니다. 

3. 카페를 비롯한 기념품 샵, H&M 등 여러 매장이 운영 중이고 공항 곳곳에 편하게 누울 수 있는 좌석과 공간이 마련되어있습니다. 환승시간을 기다리는 여행객들이 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두바이 - 스코틀랜드 도착 (에미레이트 항공)


1. 두바이 공항에서 스코틀랜드 행 탑승게이트로 들어갈 때 심사가 까다로웠습니다.

* 담당 직원이 여권 / 패신저로케이트폼(PLF) / PCR 검사 음성 결과서(영문)를 꼼꼼하게 확인했습니다. 

* 통과 후, 보안경찰이 전자기기가 있는지를 질문하며 가방 안과 휴대폰, 노트북 액정 등 탐지기로 체크했습니다. 

2. 제가 탑승한 두바이 - 스코틀랜드 행 항공편에는 승무원이나 탑승객 중 한국인은 거의 없었습니다. 

3. 스코틀랜드 공항에 도착해서는 자동입국심사로 서류 확인 없이 쉽게 통과했습니다. 

4. 영국 스코틀랜드 지침에 따라 입국 후 이틀간 자가격리 - PCR 검사 - 음성결과를 받고 외출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매거진 로지에서는 코로나 시대에 영국 스코틀랜드로 출국한 이야기 를 전해드렸습니다. 이곳에 머무는 동안 종종 영국 스코틀랜드 현지 소식과 정보를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자유롭게 일상을 누릴 수 있는 날을 기다리며, 모두 안전하고 행복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유용한 정보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매거진 로지에 방문해주시고,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