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3월부터 중단되는 방역패스, 어떤 점이 달라질까?

by 매거진 로지 2022. 2. 28.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작년 11월부터 시행된 이후, 4개월 만에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다중이용시설이나 행사, 집회 입장 시에 QR코드를 인증하거나 음성확인서를 제시할 필요가 없어졌는데요. 오늘은 3월 1일부터  중단되는 방역패스에 따라 어떤 점들이 달라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방역패스 장점중단 텍스트가 적힌 이미지

 

 

 

 

 방역패스 잠정 중단된 이유는?


방역패스 QR코드 찍는 모습 사진
ⓒ@proxyclick, 출처 Unsplash

 

1. 오미크론 대응 방역체계 개편과의 정합성

3월 1일부터 확진자의 동거인은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격리 의무를 면제하도록 하고, 확진된 의료인의 격리기간을 3일까지로 단축한 것 등. 변경된 방역정책의 일관성을 높이고자 한 결정이라 합니다. 


2. 보건소 핵심 방역업무에 집중

현재 보건소 선별 진료소, 임시 선별 진료소에서는 일평균 35만 건 가량의 신속항원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절반 이상은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 방문한다는데요. 보건소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일 확진지가 17만 명 이상까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정된 보건소 인력을 고위험군인 확진자와 동거인 검사에 집중하기 위함이라 합니다.


3. 지역 간 방역패스 적용 불균형 고려 

최근 법원의 대구시 방역패스 적용 집행정지 판결에 따라 일부 연령과 지역별로 방역패스 적용지침이 달라졌습니다. 이에 대한 여론이 뜨거웠는데요. 연령, 지역 간 불균형 해소하고 지역 내 소상공인의 어려움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점이 이번 조치에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방역패스 중단으로 달라지는 점 (22.3.1.~)


곰돌이 인형, 마스크, 체온계 사진
ⓒmyriamzilles, 출처 Unsplash


📌모든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 잠정적으로 중단

현재 방역패스를 적용 중인 11개 다중이용시설, 50인 이상 모임, 집회, 행사 포함 


📌보건소 음성확인서 발급 전면 중단 

방역패스 외 목적으로 음성 확인이 필요한 경우, 민간의료기관에서 음성 확인 소견서를 발급

📌코로나19 확진자의 동거인은 수동 감시

예방 접종력과 상관없이 격리 의무를 해제하고 수동 감시 진행 

 

📌4월 1일로 예정되어 있었던 청소년 방역패스 잠정 철회 

 

 

 

 

 코로나19 전화상담·처방 의료기관 찾는 방법 


달라진 방역지침에 따라 재택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재택치료 중 발열 등 증상이 있는 경우, 전화상담과 처방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해당 의료기관을 찾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 접속하면, 호흡기 전담 클리닉 및 진료 지정 의료기관 명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관들은 계속 추가, 보완되고 있다고 하니 일자별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평정보통 < 심평정보통 < 알림

 

www.hira.or.kr

 


② 네이버 검색 및 지도 서비스

네이버 검색창에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의원', '코로나 재택 진료병원' 등을 검색하거나, 네이버 지도 앱 상단의 코로나 전화상담 병원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기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 어플 사진
출처 - 네이버

  

③ 카카오 맵 서비스

카카오 맵 검색창에서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원’, ‘코로나19 전화진료 병원’ 등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한 전국 7,000여 곳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어플 사진
출처 - 카카오

 

 

오늘은 중단되는 방역패스에 따라 어떤 점들이 달라지는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여러 분들께 조금이나마 유용한 정보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매거진 로지에 방문해주시고,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